fbpx
Search
Close this search box.

[관리비 아끼기] 전기·수도 요금 등 개별 사용료 절약·할인 알아보기

 

| 절약 ①
서울 : 에코마일리지 제도
타 지역 : 탄소포인트제

첫 번째는 에너지를 절약한 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정부의 ‘에코마일리지 제도’를 활용하는 겁니다. 서울은 ‘에코마일리지 제도’, 다른 지역은 ‘탄소포인트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도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전기, 도시가스, 수도 사용량이 6개월 주기로 집계되고요. 과거에 비해 5% 이상 절감하면 최대 5만 마일리지를 지급하는데, 마일리지는 모바일 상품권으로 교환해도 되고 관리비, 지방세 납부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서울) 에코마일리지 바로가기
▶ (타 지역) 탄소포인트제 바로가기

 

| 절약 ②
전기 요금 할인 신청

두 번째 방법은 전기 요금 할인을 신청하는 겁니다. 자녀가 3명 이상인 다자녀 가구나 가족이 5명 이상인 가구, 출생일로부터 3년이 지나지 않은 아기가 있는 가구는 전기료를 1만 6000원 한도로 매달 30%까지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한국전력공사나 관리사무소로 신청해야 할인이 적용됩니다.

 

| 절약 ③
오피스텔, 수도 요금 ‘가구 분할’ 신청

마지막 절약 방법은 오피스텔 거주자에게 해당하는 수도 요금 할인 방법입니다. 오피스텔의 경우 대부분 건물 용도가 산업 시설로 분류돼 산업용 수도 요금이 적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산업용 수도 요금은 가정용보다 단가가 비싸고 누진율도 높기 때문에, 주거용 오피스텔에 살고 있다면 전입 신고를 마친 후 관리사무소에 ‘가구 분할’을 신청해서 가정용 요금을 적용받아야 합니다.

 

▶ 출처: MBC 스마트리빙
Share the Post:

연관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