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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후에 먹으면 좋은 음식 7가지

운동 효과 Up! 운동 후 먹으면 좋은 음식

운동을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운동의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운동 전과 운동 후에 먹는 음식에도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열심히 땀 흘려 운동했는데 운동 후 먹은 음식으로 인해 운동 효과까지 떨어트리면 너무 아깝잖아요?

체중 감량을 위해 운동하는 사람, 근육량을 늘리기 위해 운동하는 사람,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운동하는 사람 등 운동의 효과를 더 높여줄 수 있는 음식들을 알아보자!

감자

고강도 운동으로 칼로리를 많이 소모했다면 우리 몸은 근육에 저장되어 있는 글리코겐을 에너지원으로 많이 소비한다. 글리코겐은 탄수화물 섭취로 얻을 수 있는데, 고강도 운동 후에 감자를 섭취하면 몸을 회복하는데 도음을 줄 수 있다. 감자는 복합 탄수화물로 비타민, 칼륨,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 조절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달걀

완전식품으로 불리는 달걀은 영양이 풍부해 운동 후에 섭취하면 좋은 음식 중 하나이다. 달걀은 특히 저칼로리 고단백질 식품으로 운동 후 섭취하면 근육량을 증대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달걀 흰자의 주성분은 단백질이다. 달걀 노른자에는 흰자에 부족한 지방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비타민D가 들어있어 운동 후에는 흰자와 노른자 모두 먹는 것이 좋다.

닭가슴살

다이어트하면 빠지지 않는 음식 1순위 닭가슴살! 닭가슴살은 닭의 부위 중 가장 지방이 적은 부위로 단백질이 매우 풍부하다. 단백질의 아미노산은 몸의 조직과 근육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운동 후에 닭가슴살을 섭취하면 근육량을 더욱 빠르게 증가시킬 수 있다.

운동으로 많은 양의 땀을 흘리게 되면 체내에 있던 수분이 손실된다. 수분이 부족하면 피곤함과 무기력함을 느낄 수 있는데, 물을 충분히 마셔 수분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다. 또, 운동 후 마시는 물은 체내 지방을 분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운동 후에는 이뇨작용을 하는 커피, 콜라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연어

단백질과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연어. 운동 후 연어를 섭취하면 근육 손실을 막아주고, 근육의 재합성을 돕는다. 연어에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운동 후에 생길 수 있는 근육 염증과 통증을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 연어에 함유된 비타민D는 뼈의 골밀도를 높여주고 근육 생성과 강화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오트밀

오트밀은 운동 후에 섭취하면 좋은 탄수화물이다. 오트밀은 복합 탄수화물로 우리 몸에서 소화되는데 긴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포만감이 높고 꾸준한 에너지를 제공 해준다. *아침 운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우유에 오트밀을 넣어 먹는 것도 좋다.

포도

유기산이 풍부한 포도는 강도 높은 운동 후 쌓이는 피로 및 통증을 유발하는 젖산을 분해시켜준다. 손상되어 있는 근육을 회복하고 운동 후 피로 회복에 좋다. 또,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지방 연소에도 도움을 주고, 섬유질이 풍부해 몸매 관리에도 큰 도움을 준다.

이 외, 단백질 보충제

단백질을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그럴 수 없다면 보충제도 대안이 될 수 있다. 운동 효과를 높이고 근육을 키우고 싶다면 운동 후 30분 이내에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하면 운동 중 손상된 근육의 재생을 높이고 손실을 막아주는 데 도움이 된다.

참고 내용: https://hyperthermia.tistory.com/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