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Search
Close this search box.

[단독]’심야괴담회’, 재연배우 대신 AI 쓴 이유 “제작비 압박”(일문일답)

[단독]'심야괴담회', 재연배우 대신 AI 쓴 이유 "제작비 압박"(일문일답)

지난 14일 방송된 ‘심야괴담회’ 시즌4에서는 사연을 소개하는 과정에서 배우들이 당시 상황을 재연하는 모습이 아닌 AI로 구현된 이미지가 삽입됐다.

최근 AI 아나운서, AI 이미지 등이 방송가에도 널리 쓰이는 가운데, ‘심야괴담회’ 역시 AI로 구현된 이미지를 본격적으로 도입한 것. 기존에는 재연 배우들이 연기를 펼치고, 구현이 어려운 장면은 삽화를 활용했지만, 이번 회차에는 AI 이미지임이 눈에 띄는 삽입 컷으로 놀라움을 자아냈다.

방송 이후 다수의 시청자들 역시 게시판을 통해 “기괴하고 몰입이 되지 않는다”며 건의 글을 게시하는 등 부정적인 반응이 이어졌다. 특히 재연 배우 분량이 AI로 대체되면서 재연배우들 역시 일자리를 잃게되는 셈이라 이에 대한 우려도 더해졌다.

‘심야괴담회’ 연출을 맡고 있는 임채원PD는 17일 스포티비뉴스에 이와 관련한 질문에 답변을 전했다.

Q. ai는 언제부터 쓰기 시작했나?

“AI 이미지는 시즌4부터 구상했던 시도이고, 지난 4회부터 사용했습니다.”

Q. 몰입이 되지 않는다는 시청자 반응에 대한 제작진 생각은?

“AI 이미지가 시청자들의 몰입을 방해한다는 다수의 의견은 제작진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AI가 일관성 있는 이미지를 구성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에피소드 전체에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따릅니다. 향후 축소하고 삽화로 대체할 계획입니다.”

Q. ai 이미지를 도입한 이유가 있나?

“방송 환경의 악화로 각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은 만성적인 제작비 압박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AI 이미지는 삽화에 비해 마감기한을 잘 맞춰 제작되기 때문에 후반 작업이 용이하고 재연이나 삽화에 소요되는 제작 예산에 비해 저렴한 단가로 빠르게 제작이 가능합니다.

AI 이미지 재연의 도입은 제작비 절감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Q. 앞으로도 재연배우 대신 ai를 활용할 계획인가?

“2번 질문에 대한 답변과 같습니다. ‘심야괴담회’는 항상 시청자들이 즐거워할 수 있는 방향을 고민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기사원문 보러가기 [스포티비뉴스]

Share the Post:

연관 컨텐츠